원소개

신솔정의 생각

👶

어린이

모든 어린이가 강하고 풍요로운 잠재력을 가진 '유능한 존재'라고 믿습니다. 아이들은 단순히 지식을 받아들이는 소비자가 아닌, 자신의 타고난 탐구심과 호기심을 바탕으로 학습을 능동적으로 주도하며 새로운 지식을 '생산해내는 주체'입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세상을 이해하고 그 속에서 의미를 찾아내는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은

1.능동적으로 세상을 탐색하고
2.자신만의 고유한 생각과 자유로움 속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며 배워나갑니다.
3.사회적 관계 속에서 친구들과 협력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세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며 자신만의 문화를 만들어가는 존재입니다.

저희는 아이들이 스스로 실험하고 탐색하며 지식의 생산자가 되어, 진정한 의미의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존중합니다.

👩‍🏫

교사

저희 유치원의 교사는 어린이들과 민감하고 상호 교류적인 소통을 통해 서로의 이해를 끊임없이 조정합니다. 이러한 능동적인 상호작용은 모든 배움의 필수 조건입니다. 교사들은 '할 수 없는 것' 대신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아이의 잠재력을 이끌어내며, 이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능동적으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

부모

유치원은 부모님을 아이들 성장의 핵심 교육 동반자로 존중합니다. 가정과 유치원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아이들은 일관된 환경에서 잠재력을 키우고 자신감 있게 성장합니다. 함께 소통하며 우리 아이들의 밝은 미래를 위한 든든한 밑거림을 만들어 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교육 원칙

관계에 기초한 교육

교사와 어린이, 어린이들 사이의 관계를 풍요롭게 하기 위해 민감하게 대응하며 오랜시간에 걸친 관계 수립의 기회를 제공하여 경험을 토대로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하고 맥락과 관계속에서의 성장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귀 기울임'의 교육
🎧 '귀 기울임'의 의미

'귀 기울임'은 어린이들이 자신만의 수많은 언어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우리의 모든 감각을 동원하여 깊이 이해하려는 행위입니다. 단순히 듣는 것을 넘어선 적극적인 인식의 과정입니다.

🌈 어린이의 고유함과 다양성 존중

모든 어린이는 각자 고유한 존재이며, 그들의 생각과 해석, 질문에서 드러나는 다양성을 가치롭게 여깁니다. 이는 아이들의 독특한 시각과 표현 방식을 존중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 능동적이고 상호 교류적인 소통

귀 기울임은 일방적인 '들어주기'가 아닌 능동적이고 쌍방향적인 '상호 교류적' 행위입니다. 이를 통해 의미가 상호적으로 수정되고 풍요로워지며, 모든 참여자들이 함께 성장하는 진정한 소통을 이루게 됩니다.

기록작업

• 단순한 결과물뿐만 아니라 유아가 학습하는 과정 자체를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시각화함으로써, 아이들이 어떻게 배우고 성장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유아가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그 의미를 깊이 있게 생각하게 하며, 다음 학습의 출발점으로 삼게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높이고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 기록은 교사에게 유아의 흥미와 배움의 진행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발현적으로 구성하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기여합니다.

• 기록물을 통해 유아, 교사, 부모가 유아의 경험과 학습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고 공감하며, 서로의 이해를 증진시키는 중요한 소통의 매개체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