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놀이
특별함을 일상으로 만드는 놀이
자연에서 성장하고 놀이로 꿈꾸는 신솔정유치원
- 발현적 상호조정적
교육과정
- 의사소통을 통한
협력
- 표상활동을 통한 학습 및 상징발달의 추구
- 자연스러운
자연놀이
- 24절기 탐험
- 함께 배워가는 꽃나무 인성
- 나무놀이
- 밧줄놀이
- 오감놀이
- 특색 특성화 프로그램
발현적 상호조정적 교육과정
- 자연스러운 호기심과 주도성
- 이 교육과정은 아이들의 자연스러운 호기심과 주도성에서 배움이 시작되는 역동적인 흐름을 강조합니다 .미리 정해진 내용을 일방적으로 따르는 대신, 유아 스스로의 흥미와 욕구, 그리고 놀이 속에서 발견되는 교육적 가치에 따라 교육과정이 유연하게 펼쳐지는 것을 핵심으로 합니다.
- 교사의 역할
- 교사의 역할은 아이들이 습득할 구체적인 지식이나 개념을 사전에 미리 정해두지 않고, 큰 틀의 교육적 목표를 염두에 둡니다. 대신, 아이들이 놀이 속에서 자유롭게 탐색하며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스스로 키우고 개념을 이해해 나갈 수 있도록 섬세하게 관찰하고 지원하는 데 집중합니다.
- 핵심 가치
- 궁극적으로 '발현적 상호 조정적 교육과정'은 교사와 아이가 서로에게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해의 폭을 끊임없이 조정해나가는 진정한 의미의 쌍방적인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아이들이 단순히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학습의 주체로서 자신만의 배움을 구성해나가는 데 필수적인 요건이 됩니다.
의사소통을 통한 협력
- 사회적 존재
- 모든 어린이가 본질적으로 상호작용을 원하고 할 수 있는 '사회적 존재'라고 믿습니다. 아이들은 단순히 혼자 배우는 것을 넘어, 친구들과 서로의 존재를 통해 배우고, 함께 성장하며, 직면한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아나가는 상호작용 과정을 거칩니다
- 의사소통의 역할
- 의사소통은 이러한 협동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입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상대방에게 표현하는 과정에서 스스로의 사고를 재고찰하고 더욱 정교하게 다듬습니다. 동시에, 타인의 관점을 의식하고 새로운 시각에서 현상을 바라보며 자신만의 사고의 폭을 확장하게 됩니다.
- 궁극적 목표
- 궁극적으로 '의사소통을 통한 협동'은 단순히 함께하는 것을 넘어섭니다. 이는 아이들이 서로의 세계를 넘나들며 배우고, 함께 더 나은 의미와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역동적인 과정입니다. 이러한 상호작용 속에서 아이들은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으며, 개별적인 능력을 뛰어넘는 집단 지성을 발휘하게 됩니다.
표상활동을 통한 학습 및 상징발달의 추구
- 백 가지 언어
- 어린이가 언어, 그림, 몸짓, 조각, 놀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사고와 감정을 표현하는 '백 가지 언어'를 지니고 있음을 인정합니다. 이는 문자 중심의 표현을 넘어선 어린이의 총체적인 의사소통 및 세계 이해 방식을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상호작용 촉진
- 어린이들은 다양한 언어로 자신의 내면을 표출하며, 이를 통해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공유된 표현물은 공동의 탐구 주제가 되어 협력적인 대화와 집단적 의미 구성을 유도하며, 이는 상호 존중과 이해를 기반으로 한 사회적 관계 발달에 기여합니다.
- 표상과 재표상의 과정
- 단순히 한 번의 표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동일한 생각이나 주제를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반복적으로 '표상'하고 '재표상'하는 과정을 중요시합니다. 이 순환적인 과정은 어린이들이 특정 개념을 여러 관점에서 탐색하고 정교화하며, 그 이해의 깊이를 점진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진정한 가치
- 표상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미적으로 완성되거나 실물과 유사한 결과물을 산출하는 것이 아닙니다. 핵심은 어린이들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되돌아보며, 각 표현 언어의 특성과 개인의 사고가 결합되는 과정 자체에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통찰을 얻고, 비판적 사고 능력을 함양하며, 전반적인 학습 능력을 증진시키는 데 진정한 가치를 둡니다.
자연스러운 자연놀이
- 살아있는 교육환경
- 자연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살아있는 교육환경입니다. 예측 불가능한 자연 속에서 스스로 탐색하고 발견하는 과정을 통해서 풍부한 경험을 쌓게 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 속에서 자연물은 주도적인 학습을 이끄는 제 3의 교사가 되어 아이들의 호기심과 창의력을 자연스럽게 자극합니다.
- 오감 발달과 정서적 안정
- 자연에서의 자유로운 놀이는 유아의 시각,청각,촉각,후각,미각 등 오감을 통합적으로 발달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숲의 다양한 경험들은 아이들의 감각을 깨우고 정서적인 안정을 가져다줍니다. 특히 자연의 품 안에서 뛰어놀고 마음껏 표현하는 과정은 지친 아이들의 마음을 환기 시키고 내면의 균형을 찾아주는 치유의 경험이 됩니다!
- 발현적 놀이
- 미리 정해진 교수안이나 활동을 따르기보다는, 아이들의 자발적인 관심과 흥미에 따라 놀이가 자연스럽게 전개되도록 합니다. 교사는 안내자로서 아이들의 탐색과정을 지켜보고 지원하며, 자연 속에서 유아가 스스로 답을 찾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기르도록 돕습니다. 강제적인 가르침 없이 아이들이 숲과 상호작용하며 펼쳐지는 '발현적 놀이'는 진정한 주도성을 키우는 의미 있는 배움을 이어집니다!
24절기 탐험
- 자연 관찰
- 아이들은 산책을 통해 계절의 변화를 담은 자연의 모습을 직접 관찰하고 오감으로 느껴봅니다. 이 과정에서 각 절기가 가진 독특한 아름다움과 생명력을 발견하고, 자신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자연의 모습을 그림이나 만들기 등 각자의 방식으로 '표상'합니다.
- 표상물 공유와 상호작용
- 아이들은 자신이 보고 느낀 바를 표현한 표상물을 친구들과 자유롭게 공유하며 서로의 관점을 나눕니다. 이 과정을 통해 '친구는 같은 것을 보고도 이렇게 다르게 느꼈구나!' 하고 깨달으며 다양한 시각을 이해하게 됩니다.
이처럼 능동적인 탐색, 개인적인 표현, 그리고 활발한 상호작용은 아이들이 자연을 더 깊이 이해하고, 자신과 타인의 생각까지 아우르며 한층 더 풍요롭게 성장하는 소중한 경험하게 합니다.
함께 배워가는 꽃나무 인성
- 긍정적 자아 형성
- 인성 개념을 내면화하여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합니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 의사소통 능력 향상
- 인삿말 토론과 전교생 참여로 의사소통 능력 기르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인성 덕목 내면화
- 표현, 토론, 매일의 인사 실천 및 야외 활동을 통해 인성 덕목을 내면화합니다. 자기의 내적 동기를 통해 스스로 인성의 덕목을 지키려 노력합니다.
나무놀이
- 안전한 도구 사용과 책임감
- 스스로 도구를 안전하게 다루는 법을 배우고 자신이 만든 것에 대한 애착과 책임감을 느끼게 합니다! 자신의 작업물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르고 환경을 존중하는 마음까지 연결될 수 있습니다!
- 문제해결과 협력
- 재료의 특성, 도구 사용법 등을 탐색하며 예상치 못한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친구들과 함께 논의하고, 협력하여 해결하며, 시행착오를 통해 더 나은 방법을 찾아나가는 과정 자체가 중요한 학습이 됩니다!
밧줄놀이
- 자기 수준에 맞는 도전
- 열린 방법으로 놀 수 있는 밧줄 놀이터에서 자기가 도전할 수 있는 만큼 도전하고 놀이하며 신체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얻습니다.
- 놀이 공동체 경험
- 내가 원하는 방법대로 놀 수 있는 밧줄놀이터에서 어떻게 놀이할지 토론하고 상호작용하며 함께 놀이를 구성하고 발전시키는 학습 공동체를 경험합니다.
- 감각 통합과 생기 있는 활동
- 비정형화된 움직임을 통해 감각을 통합하고 생기있는 활동을 지원합니다!
오감놀이
- 자유로운 표현과 탐색
- 열린 교구를 제공함으로써 유아가 자신만의 독특한 언어로 세상을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돕습니다. 다양한 재료를 탐색하며 자신의 생각,느낌,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표상으로 나타내고 이를 통해 자기 표현능력을 발전 시킬 수 있습니다.
- 자발적 탐구 과정
- 놀이터 자체의 공간 구성과 열린 교구들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자발적인 탐색과 발견을 유도합니다. 교사가 직접적으로 지시하기보다는 아이들이 재료와 상호작용하며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답을 찾아나가는 과정이 이 공간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돕습니다.
특색 특성화 프로그램
🎨 미술 (2회)
- 오감을 자극하는 퍼포먼스 활동
- 손과 눈의 협응을 통해 소근육 발달을 돕는 도예활동
- 내 생각을 다양한 도구나 기법으로 표현하는 그리기 활동
⚽ 축구, 🩰 발레
- 신체를 스스로 조절하여 움직이며 활동하기
- 정확한 목표를 가지고 규칙을 지켜 활동(축구)
- 몸을 유연하게 움직이며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는 활동(발레)
🗣️ 영어
- 자연스러운 언어 환경 조성 및 긍정적인 노출
한주에 원어민 강사를 포함한 수업 2회와 상시적으로 들려주는 영어 노래를 통해 딱딱한 교과가 아닌 일상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돕고 영어가 긍정적인 첫 인상을 형성하고 친숙함을 느끼게 하여 영어를 즐거움으로 인식할 수 있게 합니다.
-
청각적 자극 및 언어적 감각 발달
원어민 선생님을 포함한 강사 선생님의 발음과 억양에 노출되고 영어 노래를 상시 들으며 영어의 소리와 리듬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됩니다.
-
놀이를 통한 의미 있는 맥락 습득 및 언어 확장
영어 노래를 따라부르고 참여하면서 일상 대화 속에서 영어를 접하면서 단어나 문장의 의미를 맥락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