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급변하는 세상에 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놀이'가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놀이는 단순한 재미를 넘어, 유아가 스스로 유능한 존재로서 지식과 경험을 능동적으로 구성해나가는 본질적인 과정이자 아이들의 전인적 발달에 필수적인 근본적인 양분과도 같습니다.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창의적 사고력, 유연한 의사소통 능력, 그리고 협력적 문제 해결 능력을 포함하는 다면적인 '놀이 지능'을 발달시킵니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것이 미리 정해진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활동이 아닌, 그 과정 자체에서 배우고 성장하는 경험이라는 점입니다.
아이들은 자신만의 '백 가지 언어'를 통해 세상을 탐색하고 표현하며, 온전한 자기 이해를 확장합니다.
언어, 미술, 신체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내면의 생각과 감정을 표출함으로써,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능력을 심화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환경 그 자체가 '제3의 교사'가 되어 풍부한 자연 재료와 비구조화된 도구들을 제공하여 자유롭고 상상력 풍부한 놀이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놀이 속에서 아이들은 머리(생각), 가슴(감정), 손(행동)이 조화롭게 발달하는 전인적 성장을 이룹니다.
이처럼 통합적인 놀이 활동 속에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일련의 순환적인 배움 과정을 경험합니다.
먼저, 자유로운 상상력을 통해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이를 실제 행동으로 옮겨 만들어냅니다. 그리고는 완성된 놀이나 경험을 친구들과 공유하며 다양한 관점을 얻고, 타인의 반응을 반영하여 자신을 돌아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다시 새로운 생각을 이어가며 깊이 있는 학습을 이어갑니다.
더불어, 놀이는 아이들이 적절한 '건강한 위험'에 직면하고 스스로 해결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는 불확실한 상황에서 스스로 안전을 배우고, 위기 대응력과 강한 회복 탄력성을 기르는 소중한 자산이 됩니다.
궁극적으로, 놀이의 결과물보다는 그 안에서 얻는 과정의 경험과 배움이야말로 아이들이 미래를 살아갈 지혜와 용기를 얻는 가장 강력한 동력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